티스토리 뷰

지난 시간 어떤 구피를 골라야 되는지, 구피의 종류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알려드린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근데, 구피의 종류는 몸통의 무늬에 따라, 지느러미의 형태에 따라, 지느러미의 무늬에 따라, 지느러미의 색에 따라 등등 이름을 붙이는게 다 다릅니다. 예를 들어, 저희집 구피중 가장 이름이 긴 녀석의 이름은 "타이거 옐로우 킹코브라 리본 스왈 구피" 라는 녀석도 있습니다.

 

그래서 흔히 시중에 파는 구피들은 그 구피만의 특징을 낸 브리더가 직접 이름을 지어주는 방식으로 이름이 생겨나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여러분들에게

구피의 종류(기본지식), 2024년 인기 구피 BEST3, 물생활 초보자 구피에 대해서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1. 구피의 종류

먼저 일반적으로 구피는 고정구피와 막구피로 나뉘게 됩니다.

  • 고정구피 : 형질이 고정된 구피로, 암컷과 수컷이 부모와 똑같은 개체로 자라난다.
  • 막구피 : 흔히 믹스 구피라고 불리며, 여러세대 교잡을 통해서 나온 구피이므로 어떤 형질이 나올지 예측이 불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마트에서 1000원 ~3000원 주고 사는 물고기가 바로 막구피라고 하는 물고기입니다. 

물론, 마트에서 사는 물고기도 오랫동안 비슷한 녀석들끼리 교배해서 제가 키웠을때는 부모와 형질이 나름 비슷하게 나왔던거 같습니다.

특히 막구피의 경우, 고정구피보다 유전적으로 우성이기에 수질이 안좋고, 조금 악화된 환경에서 고정구피보다 더욱 생존력이 강한것을 볼 수 있어 물생활 입문자에게 예뻐보이기만 한다면, 첫 구피로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물생활 초심자의 경우, 바로 구피 추천으로 넘어가셔도 무방합니다.

 

몸통의 무늬에 따른 분류

몸통에 무늬의 따라서 크게 턱시도 코브라로 나누게 됩니다.

사진을 보시면 좌측 구피가 턱시도, 우측 구피가 코브라 구피입니다. 보기에도 턱시도 구피는 깔끔하게 위아래 정장입은 거같은 느낌을 볼 수 있다면, 코브라 구피는 몸통에 뱀무늬 같이 있는게 보이시죠? 이렇게 몸통의 무늬에 따라서 이름이 분류가 됩니다.

 

 

꼬리지느러미의 형태에 따른 분류

사진에서 보시는 바와 같이 구피의 꼬리모양에 따라 이름이 다르게 지어집니다.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모양은 팬(Fan Tail)이며, 요즘에는 하프문이라고 하는 반달 모양의 꼬리(180')를 선호해서 개량이 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꼬리지느러미의 무늬와 색에 따른 분류

위 사진에서 위에 4가지는 무늬, 아래는 색입니다. 그래서 첫번째 사진인 Grass(글라스)라는 것은 점이 콕콕 박혀있는 모양이고 색상은 파란색을 띄기 때문에 블루글라스 구피 라는 이름이 붙게 될겁니다.(만약 빨간색이라면 레드글라스입니다.)

그렇다면 가장 우측에 레오파드는 옐로우 레오파드구피 이렇게 되는거죠. 아래는 꼬리지느러미에 다른 무늬가 없기때문에 그냥 블랙테일구피, 블루테일구피라는 이름을 가지게 됩니다.

 

눈의 색에 따른 분류

눈의 색이 종종 빨갛고 하얀 녀석들이 있는데 이는 알비노라는 형질을 가졌기 때문입니다. 사람의 경우에도 알비노를 가지게 되면 눈썹, 머리등 하얀색털을 가지게 되는데요. 이와 마찬가지 원리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알비노의 경우, 하얗고, 빨간것이 특징이기 때문에 구피의 모든 부분이 빨간색, 혹은 하얀색인 구피와 굉장히 잘 어울립니다. 

반대로 그게 아닌 경우는 그냥 검은눈이라고 부르거나 따로 명칭을 부르지 않습니다.

 

 

❓위 구피의 이름은,

타이거 옐로우 킹코브라 리본 스왈 구피입니다. 몸통에 타이거 형질의 무늬가 있으며, 수컷의 꼬리에 노란빛을 띄고 있습니다. 그리고 리본이라는 것은, 암컷의 배지느러미가 길게 느러져서 레이스 같은 느낌을 들게 하며, 스왈은 꼬리가 보는 것과 같이 찢어진 형태를 의미합니다.

 

 

2. 초심자를 위한 구피추천

2024년 인기구피에 앞서서 초심자를 위한 구피를 먼저 추천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앞서 말씀드렸듯이 초심자의 경우, 면역력이 뛰어나고, 가격도 저렴한데, 색상까지 이쁜 녀석들로 추천해 보겠습니다.

 

1쌍에 만원 이하의 구피로 선별하였으며, 색상과 발색이 짙을수록 아름다운 구피들입니다.

 

 

대형마트에서 판매하는 구피(막구피)

꼬리에 레오파드 형질을 띄며, 몸통은 어두운 남색,검은색, 꼬리는 진한 주황빛을 띄는 구피입니다.

생존과 번식이 굉장히 뛰어나서 초심자, 입문자에게 추천드리는 구피입니다.

 

 

저먼화이트 턱시도 구피

수컷의 꼬리깃이 저렇게 새하얗고 이쁘게 자라있으며 초심자인데 하얀색이 있는 구피를 키우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하프블랙구피

새까만 구피를 키우고 하시고 싶은 분들이 많은데, 블랙구피는 풀블랙과 하프블랙이 있습니다.

풀블랙의 경우, 키우면 너무 이쁘지만, 물생활 초보자들이 키우기에는 각종 질병에 잘 걸리고, 면역력이 약한 특징이 있어서 하프블랙구피를 추천드립니다. 암컷이 꽤 많이 커서, 치어를 엄청 많이 낳는것이 특징입니다.

 

 

코이 턱시도 구피

머리부분과, 꼬리지느러미가 주황빛은 띄는 구피를 코이구피라고 합니다. 코이구피의 경우, 특히 귀여워서 여성분들이나 아이들이 좋아하며 인기가 많습니다. 마찬가지로 질병에 강하며, 먹이반응이 매우 좋습니다.

 

3.  2024년 인기구피 BETS3

마트에서 건강한 구피 고르는 방법마트에서 건강한 구피 고르는 방법
마트에서 건강한 구피 고르는 방법

어떻게 보면 제 취향이 될 수도 있지만, 현재 각종 경매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구피를 순서를 기준으로 잡아보았습니다.

 

1. BEST1 : 코이글라스밸리 구피

코이글라스밸리구피는 코이구피의 형질에서 글라스밸리(유리배)라는 형질이 추가 된 구피입니다. 눈은 단추처럼 동그랗고, 배는 투명하여서 암컷구피가 임신을 하면, 치어의 눈이 깨처럼 콕콕콕 보인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23년,24년도 구피의 추세는 짧고 통통한 숏바디 체형이 굉장히 많으니 가급적 짧고 통통한 구피를 찾으시면 더욱 좋습니다.

 

2. BEST2 : 알비노풀레드 구피

 알비노풀레드 구피는 수컷의 경우, 몸전체가 빨간것이 특징이며, 새빨간 구피가 하늘하늘 어항을 채우는게 너무 아름다워서 10년 이상 매년 꾸준한 인기를 가지는 구피입니다. 색상이 더 빨갛고, 꼬리핀과 등지느러미가 클수록 아름다운 구피로 BEST2에 선정되었습니다.

 

3. BEST3 : 옐로우글라스밸리 구피(몽키바나나구피)

몽키바나나 구피로 잘 알려진 구피로, 짧고 통통한 몸에 꼬리가 노란빛을 띠며, 코이글라스밸리와 마찬가지로 눈이 단추같아서 귀여운매력의 구피입니다.

 

4. BEST4 : HB로즈 구피

HB는 하프블랙을 의미하며 꼬리지느러미와 등지르러미가 꽃같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얼핏보면 막구피와 비슷한 느낌의 색상을 지니긴 하였지만 구피에 대해서 알면 알수록 아름다움을 느낄수 있는 구피입니다.

 

➡️2024년 구피추천의 경우, 숏바디체형, 벌룬체형에 글라스밸리의 구피를 많이 선호할 것 같습니다.

남자, 여자, 아이 모두에게 귀여운 구피가 인기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저는 코이글라스밸리 구피를 키우는 입장에서 초보자들이 치어가 언제 나올지 미리 준비 할 수 있고, 물강아지 같은 모습을 많이 보여주는 구피라서 BEST1로 선정하였고, 강력 추천하는 구피입니다.

 

✅푸른물방 추천  : 코이글라스 밸리 보러가기 

 

추후에 개체 선별해서 분양도 할 예정이니, 3개월 정도 된 구피들인데 구경한번 해보시고 관심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달아 드리겠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부분은 자세한 부분은 아니고 크게 다룬 내용이기 때문에 자세한 내용은 제 블로그에 추가로 올려놓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것은 구피보다 어항과 세팅을 먼저 해야 된다는 점입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구피 구매 전 준비해야 될 준비과정(어항, 필요물품 등)에 대해서 포스팅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유익한 정보, 물생활에 꼭 필요한 정보, 각종 꿀팁에 대해서 포스팅,업로드 할 예정이니 자주 놀러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