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질이 악화 된 수조에서는 백점병, 솔방울병, 바늘꼬리병 등 다양한 질병이 발생합니다. 오늘은 구피의 질병에 대해 각각의 치료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구피 질병 종류
구피 질병의 종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 백점병
- 오디늄(벨벳병)
- 바늘꼬리병
- 마우스 펑기병
- 솔방울병
- 팝 아이
- 복수병
- 카말라누스
- 칼럼나리스(컬럼나리스)
구피의 대표적인 질병이며, 아래에서 각각 어떻게 치료를 해야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백점병 치료방법
1. 백점병 약 구매
- 시중에 백점충약을 구매하셔서 뒷면 사용설명서에 물 용량에 따른 사용법을 숙지해주세요.
2. 수조 온도 높여주기
- 수조 내 온도를 약 3도 정도 올려줍니다. 온도를 올리는 이유는 백점충의 성장속도를 높여 다 성장하게 되면 물고기 몸에서 떨어지게 되는데 이를 노리기 위함입니다.
(*약을 사용하지 않고 수조 온도만 높이는 행위는 백점충이 더 증가하니 주의!)
3. 백점충 약 1차 투입
- 백점충 약을 1차 투여를 해주고 약 1시간 뒤 50% 를 환수 진행하여 줍니다. 이 때 떨어져 있는 백점충, 성장 중인 백점충이 죽게 됩니다.
4. 백점충 약 2차 투입
- 1차 투입 후 3~4일이 지나면 구피의 몸에서 백점충이 떨어진 것을 육안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닥이나 돌틈 사이에 있을 수 있으니 같은 방법으로 1번 더 투여해주고 1시간 뒤 50% 환수를 진행합니다.
- 2차 투입 후 3~4일이 지나 혹시 남아 있을 백점충을 사멸하기 위해 한번 더 진행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5. 예방
- 백점충이 모두 죽었다면 기존 온도 24~26도로 맞춰주시고 환수 시 물온도를 맞춰 물고기의 면역력을 떨어뜨리지 않아야합니다.
2. 오디늄 치료방법
1. 수조의 조명 꺼주기
- 오디늄은 식물성 와편모충류이기 때문에 빛이 있으면 증식하는 성향을 띄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조의 조명을 꺼서 오디늄의 증식을 방지시켜줍니다.
2. 어항 전체 약욕 :큐프라민
- 오디늄의 치료제는 바로 큐프라민인데, 큐프라민 속 황산동을 이용해 박멸 시키도록 합니다.
- 어항 내 심한 개체는 따로 자가격리 진행하지만, 전염성이 있는 질병이라 본항에도 전체 약욕을 진행해야합니다.
3. 약욕 방법
- 40l의 물에 8방울을 투여하고, 약 48시간 뒤 다시 8방울을 투여하여 줍니다. (20l라면 4방울 투여)
- 일반적인 물고기는 큰 증상은 없어 환수는 필요없지만 이상 증세를 보이면 환수를 통해 큐프라민 농도를 낮춰서 진행해야 합니다.
3. 바늘꼬리병 치료방법
바늘꼬리병의 원인은 다양해서 수질악화로 인한 치료는 환수를 중점으로 진행하시면 되며 아래의 경우는 기생충이 원인이라고 생각하고 다룬 치료방법입니다.
1. 고농도 소금욕
- 삼투압의 원리를 이용하여 기생충의 몸에서 수분을 빼는 방법
2. 프라지콴텔 약욕
- 바늘꼬리병이 걸린 개체만 따로 격리 하여 프라지콴텔을 이용하여 약욕을 진행합니다.
- 물과 약의 비율을 맞춰 진행하며 독한 약물이기 때문에 물고기의 상태를 잘 보며 진행하셔야합니다.
3. 만약 꼬리가 녹는 경우라면?
- 이 경우는 대표적인 수질악화가 원인이기 때문에 기존보다 환수량을 늘려주고 먹이급여하는 부분에서 신경을 써주셔야 되겠습니다.
4. 마우스 펑기병 치료방법
수질악화가 주된 원인으로 어항 전체에 빠르게 퍼지기 때문에 발병하면 치료로 인한 효과는 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1. 옥시테트라사이클린 항생제 사용
- 물고기 격리 후 물 10L당 40~50g의 소금을 풀고 비율에 맞게 항생제를 사용합니다.
2. 해당 어항은 열탕 소독
- 곰팡이가 어항에 남아있기 때문에 해당 어항은 열탕 소독을 진행해서 리셋시켜야합니다.
5. 솔방울병 치료방법
1. 환수 진행
- 솔방울병은 수질악화로 인한 면역력 약화가 원인이기 때문에 1차적으로 수질을 개선시켜서 컨디션을 올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소금욕
- 물 1L 당 소금 10g의 비율을 맞춰서 소금욕을 진행하여 줍니다. (천일염 사용o, 맛소금 x)
- 소금욕 진행 시 따로 격리하여 진행하여 주시고, 1~2시간 후 다시 본항에 넣어주셔야 합니다.
- 소금욕 진행 시 콩돌을 이용해서 에어레이션은 필수로 진행합니다.
3. 항생제 약욕
- 상태가 심각한 개체에게 실행되며, 솔방울병 이외에 다른 세균에 감염되었을 것을 고려하여 진행합니다.
- 항생제는 수산 광범위 항생제인 OTC가 함유 된 "옥시마이신", "네오테라 골드"를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6. 팝아이 치료방법
1. 항생제 치료 방법(세균성 팝아이)
- OTC가 함유 된 항생제 (네오테라 골드, 옥시마이신 등)을 이용해서 궤양 및 염증 반응을 줄이고, 체내 면역체계를 유지시킴으로 서 팝아이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입니다.
2. 약욕을 진행 (진균성 팝아이)
- 진균성 질병에 의한 팝아이는 곰팡이 균에 효과가 있는 메틸렌블루, 포르말린으로 약욕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약욕 시 격리 및 물량을 맞추어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7. 복수병 치료방법
1. 치료 전 30% 환수를 진행하고 에어량을 늘려줍니다.
2. 메트로니다졸을 이용해 치료를 진행하며, 치료 후 50% 환수를 진행합니다.
3. 약 40L의 물에 메트로니다졸 100mg을 투여 후 2일 간격으로 같은 용량을 투여하며 1주일 정도면 치료가 됩니다.
8. 카말라누스 치료방법
1. 구충제(레바미솔)을 이용해 5L의 물에 2/5스푼을 사용, 약욕처리를 하면 치유가 가능합니다.
9. 칼럼나리스 치료방법
1. 수온을 약 24도로 유지시킵니다.
2. 메틸렌블루와 소금을 넣어 약욕을 진행하고 1시간 뒤 50% 부분 환수를 진행합니다.
3. 추후 OTC 성분이 들어있는 네오테라 골드를 이용해서 균을 잡아줍니다.
* 일반적으로 칼럼나리스의 병 진행이 보이면, 약 치료 이전에 전염이 되어 거의 다 죽기 쉽습니다.
건강한 구피를 키우는 법
구피는 질병 치료보다 예방이 더 중요한 생물입니다. 아래에서 혹시 내가 잘못하고 있는 물생활 습관이 있는지 다시 확인해볼 필요가 있으니 꼭 확인해보세요!
'🏴☠️구피 질병'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구피 질병 증상(백점병, 마우스펑기, 솔방울병 등) (0) | 2024.05.30 |
---|